▶ 잠재울 때마다 자장가를 불러준다.
아기를 그냥 재우는 것과 자장가를 부르면서 재우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다. 그냥 재우는 아기보다 자장가를 들으며 자는 아기는 얼굴 표정에 행복한 미소를 더 많이 짓는다. 이 차이는 아름다운 리듬과 노랫말이 주는 행복감 때문에 생긴다.

▶ 아기의 옹알이에 충분히 대꾸해준다.
옹알이는 아기가 사용하는 최초의 언어이다. 혼자 있을 때보다는 누군가와 눈이 마주쳤을 때 옹알이를 더 힘차게 한다. 주위 사람들이 무관심하면 아기의 옹알이는 현저하게 줄어든다. 아기가 목소리로 자신을 표현할 때 어른이 같이 목소리로 반응을 보이면 아기는 기쁨을 얻는다. 이런 기쁨들이 모여 아기의 인격이 형성되고 사고력이 커지며, 나아가 독서 준비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엄마는 아기가 옹알이를 할 때 성실한 반응을 보여주어야 한다.

▶ 아기가 알든 모르든 얘기를 많이 들려준다.
갓난아기가 알아듣고 못 알아듣고는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첫돌 전에 가능한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한다. TV나 라디오와 같은 전파 매체는 갓난아이에게 금물이며 이런 전파매체보다는 사람의 육성을 들려주는 것이 좋고, 그 중에서도 엄마의 목소리가 가장 좋다.

▶ 동요를 들려주어 음악적 감성을 키워준다.
생후 6개월이 되면 아기들은 동요나 노래를 들려주면 몸이나 고개로 박자를 맞추면서 리듬에 쾌감을 느낀다. 이때의 쾌감은 다만 생리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그러나 이 쾌감은 리듬과 언어의 운율에 대해 아기들이 느끼는 최초의 자각이다.



1. 사랑
사랑을 어떻게 보여줄까?
ㄱ. 감촉으로 말합니다.
- 내 팔은 아이가 필요한 곳에 있습니다.
ㄴ. 표정으로 말합니다.
-활짝 웃어줍니다.
ㄷ. 목소리로 말합니다.
- 부드럽고 명랑하게 말하려고 합니다.
ㄹ. 말로 표현합니다.
- 아이에게 가끔사랑해하고 말해줍니다.
2. 수용
왜 우리 아이는 나에 대해 이렇게 느낄까?
ㄱ. 우리 아이의 존재가치를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가 아니라 아이에게 맞게 키울필요가 있습니다.
ㄴ. 무조건 우리 애가 원하는 대로 하게 놔두진 않지만 그게 옳은 것 같아요.
- 가끔 애를 때리는 게 좋겠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한다면 우리 모두에게 상처만 줄 것입니다.
3. 안정감
어떻게 하면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까?
ㄱ. 일치감치 가르쳐 줍니다.
- 가능한 새로운 경험을 많이 가르쳐 줍니다.
ㄴ. 새롭거나 이상한 일에 대처하도록 준비시킵니다.
ㄷ.절대로 창피를 주지 않습니다.
- 아이가 무엇인가에 놀라는 것애 대해 부끄러워하지 않도록 합시다.
ㄹ.시행하지 않을 일로 아이를 위협하지 않습니다.
- 아이를 말로 위협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상처받기 쉬운 정말 나쁜 방법입니다.
ㅁ.과잉보호를 하지 않습니다.
- 과잉보호를 하면 아이가 지나치게 의존합니다.
4. 제지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를 잘 이끌어줄까?
ㄱ. 한계를 일찌감치 정해둡니다.
- 아이에게 해서는 안되는 일이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ㄴ. 단호하되, 가혹하게 하지 않습니다.
- 아이는 전당한 규칙을 맞추어 생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ㄷ.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
- 가끔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럴 경우 어떻게 해서든지 알아듣게 이야기합니다.
ㄹ. 자제하도록 가르칩니다.
- 말귀를 알아들을 정도가 되면 자제 라는 단어를 씁니다.
ㅁ. 모범을 보여주려고 애씁니다.
- 평정을 잃을 때 미안하구나. 내가 너무 화를 냈어. 다 내 잘못이야. 오늘 기분이 별로 안 좋아서 그랬단다.
이렇게 아이에게 말하고 나면 아이를 부모님을 존경하게 됩니다.
ㅂ. 아이의 기분을 이해하려고 애습니다.
- 아이가 화를 내거나 꽁하고 있는 것은 자연스런 일이라고 아이에게 얘기해 줍니다.
5. 지도
어떻게 아이를 지도할까?
ㄱ. 아이가 다 큰 아이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 아이는 당연히 어린애다운 생각을 하므로 엄마와는 사고방식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ㄴ. 아이에게 사물을 보여줍니다.
- 아이에게 안전한 것과 안전하지 않은 것을 구별하도록 보여줍니다.
아이가 자기일을 잘 하도록 도와주고 너무 쉽게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ㄷ. 아이에게 얼마간의 자유가 필요합니다.
- 아이는 자기 스스로 뭔가를 해볼 여지가 있어야 합니다.
엄마가 많은 것을 간섭하다보면 아이는 겁을 내고, 뭔가 혼자
ㄹ. 놀이를 많이 하도록 유도합니다.
- 놀고 있을 때 얘기를 많이 해주면 아이는 많은 단어의 뜻을 이해하게 됩니다.
6. 독립심
어떻게 하면 아이는 독립심을 키울 수 있을까?
ㄱ. 스스로 시도하도록 놔눕니다.
- 이런 기회가 아이면 아이는 혼자 하는 법을 배울 수 없습니다.
ㄴ. 일거리를 줍니다.
- 아이에게 옷 개는 일같이 사소한 일을 도와달라고 해보세요.
ㄷ. 일에 대하여 알려줍니다.
- 일이 단순히 재미로만 하는게 아니라는 걸 알게 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일을 대하는 태도가 좋아질것입니다.
ㄹ. 자신감을 줍니다.
- 아이가 일단 시작한 일은 끝마칠 수 있도록 용기를 줍니다.
7. 타인에 대한 존중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을 존중하도록 가르칠 수 있을까?
ㄱ. 말로 알려줍니다.
ㄴ. 대화를 합니다.
- 우리 아이가 남을 이해하고 도와 줄줄 알고, 그들이 자기와는 다르며, 행동도 다르다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ㄷ. 타일러 줍니다.
- 다른 사람을 비웃거나, 남의 실수를 보고 조롱하는 것은 나쁜일이라고 타일러 줍니다.
ㄹ.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보며 이야기 합니다.
- 책을 읽으면 아이의 생각과 감정이 좋게 개발됩니다.
8. 자신감
어떻게 하면 아이가 자신감을 갖을까?
ㄱ. 아이에게는 일종의 자부심이 필요합니다.
ㄴ. 자기 자신을 믿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칭찬받을 만한 일을 했을 때 그냥 지나가지 말고 칭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어려운일을 주는 것은 되도록 피하는게 좋습니다.
아이가 창피감을 느낀다면 자존심이 상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ㄷ.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습니다.
- 아이에게는 저마다의 개성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그 아이 자신이 되기를 바랍니다.
실수가 너무 많다보면 아이들의 자신감은 손상되고 맙니다.

<루스 보든>의 자녀교육 중에서<웅진출판>

quick link

  • 축하합니다.
  • 온라인상담
  • 열린분만체험기
  • 오시는 길

열린가족조산원 네이버블로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