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세 l 2-3세3-5세


신체운동 발달

일시적으로 혼자 설 수 있다.
걸음마를 한다.
질질 끌고 다니기, 뒤집어 비우기, 끌어 당기기, 쌓기, 부수기, 비우고 채우기 등을 좋아함.
의자에 제대로 앉는다.
능숙하게 조작하지 못하고 좀 더 탐색적이다.
어설프게 공을 차거나 던진다.
배변 훈련을 시작한다.시각 능력이 발달한다.

사회정서 발달

혼자 놀기도 하지만
어른 곁에 있기를 좋아한다.
간단한 일거리를 도와줄 수 있다.
주의력이 매우 짧다.
자기 것을 나누어 주지 않는다.
어른들에게 반항하기 시작한다.
낯선 사람 앞에서 매우 수줍어 한다.

인지 발달

자기에 대하여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문제들을 해결하기 시작하고, 원인, 결과, 관계를 익히기 시작한다.
움직이거나 움직일 수 있는 기계와 물체에 관심을 보이며 움직일 수 있는 놀이감을 좋아함.
대단한 호기심을 가지고 사물을 계속적으로 실험해 봄
숨겨 놓은 놀이감에 관심을 갖는다.
비슷한 물건을 분류하고 짝맞추기를 한다.
책 속의 그림들을 알아본다.
몇 가지 음식 이름, 신체 부분의 이름을 알게 된다.
성인의 행동을 모방한다거나 특히 돌보아 주는 사람과 일을 모방하기 시작함.

언어발달

간단한 명령을 알아 듣고 반응한다.
간단한 말을 하기 시작한다.
소리놀이와 흥얼거리기를 계속한다.
여러 가지 소리를 듣고 분별한다.
반복적인 음과 리듬에 반응한다.
1.5∼2세에는 단어 능력이 20∼2백 단어까지로 증가한다.
지시에 따라 사물을 가르킨다.
간단한 질문을 이해한다.
두 단어 문장을 형성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놀이를 통하여 매우 중요한 발달을 하게 된다. 즉, 걷는 것과 말하는 것을 이 때 배운다. 걷기를 위한 학습은 새로운 학습능력을 가져오며 적절한 놀이자료( 밀고 당길 수 있는 장난감)는 이동성의 증진을 가져온다.
18∼24개월 사이의 아이들에게 언어 학습과 놀이에서의 중요한 발달이 나란히 병행된다.
이 시기부터 가장 놀이가 시작되는데 놀이의 내용은 아이 자신의 생활 경험을 재현해 보는 것이다. 즉, 컵으로 물을 마시는 흉내 내기, 인형에게 음식 먹이기 등 단순한 모방에서 자신의 행동으로 순서를 가장하기 즉, 먼저 먹고, 물건 사는 척하고, 잠자러 가기와 같은 놀이 행동으로 발전하게 된다.



신체운동 발달

대부분의 대근육 기술이 발달된다.
신체적인 실험을 많이 한다(높은 데서 뛰어내리기, 기어오르기, 팔로 매달리기, 구르기, 말 뛰기, 재주 엄기, 거칠게 이리 저리 구르기).
손과 손가락을 좀 더 잘 사용한다.
조그만 물건을 가지고 활동적인 놀이를 많이 한다.
여섯 개의 나무토막을 쌓아 올릴 수 있다.

사회정서 발달

혼자 놀기도 하나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기 좋아한다.
성인들의 주의를 끌려고 한다.
자주 난폭하거나 반항적인 행동을 한다.
놀이감을 친구들과 나누어 가지기 어렵다.
잠시 동안 부모 곁에서 떨어져 있기도 한다.
정서적으로 여전히 어른들에게 의존적이다.
강한 소유 관념이 있다.
다른 아이들이 노는 것을 즐겨 바라본다.
다른 아이들과 종종 싸운다.
행동에 있어서 종종 고집을 부리기도 한다.

인지 발달

그림 속의 사물들을 인식한다.
간단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지시를 따르게 된다.
알고 있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사물들을 사용한다.
그림 맞추기에서 조각들을 맞춘다.
그림에서 빠진 것을 알아낸다.
신체부위, 숫자, 크기의 개념들을 형성한다.
시작, 끝, 현재, 과거 그리고 미래에 대한 개념을 갖게 된다.
무게, 공간, 숫자, 분류, 길이, 두께 등의 개념을 형성한다.

언어 발달

어휘력이 50 ∼ 4백 단어에 이른다.
둘 내지 세 단어 문장을 구사한다.
대명사와 전치사를사용하고 이해하기 시작한다.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의 양이 현저히 증가한다.
말의 순서를 정확이 알아간다.
자신에게 하는 말을 대부분 알아듣는다.
질문이 잦아진다.

2∼3세 아이의 놀이의 특징은 상징 놀이이다. 이는 여러 단계를 거쳐 상당히 발달된 양상을 보이지만 상징 놀이의 주제가 단순하고 일상적이며 주로 혼자서 놀이하는 단독 놀이 수준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성인의 적절한 지도, 격려와 도움이 필요하다. 아이의 상징 놀이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첫째, 아이의 상징 놀이 발달 수준이나 개인별 놀이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융통성 있게 지도해야 한다. 둘째, 아이에게 의미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셋째, 상징놀이를 자극하는 환경과 놀이감을 준비해 준다. 넷째, 간섭을 최소화하나 꼭 필요한 경우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신체운동 발달

자신 있게 달리기, 뛰어오르기, 오르기, 균형잡기 등 대근육 운동 발달이 잘된다.
위험한 놀이를 즐기고 신체적인 힘과 기술을 시험하기 좋아한다.
소근육 발달이 증가한다.
작은 물건을 집을 수 있고 가위로 선 따라 오릴 수 있고 연필을 쥐고 작은 구슬을 꿸 수 있다.
만드는 것에 익숙하다.
5세경에는 간단한 규칙과 점수가 있는 운동 경기에 기본적인 흥미를 가진다.

사회정서 발달

나누기와 차례 지키기를 배운다.
5세경에는 놀이가 협동적이고, 실제적이고, 규범에 맞게 된다.
지는 것을 싫어하므로 경쟁적인 놀이에 대한 준비가 덜 되어 있다.
전략이 아니라 우연이 있는 단순한 게임을 즐긴다.
어른들에게 극도의 애정과 분노를 표현하기도 한다.
친구를 고르기 시작한다.

인지 발달

행동하기 전에 문제를 통해서 생각하는 데 역점을 둔다.
단순한 수 활동과 철자 놀이, 글씨 베끼기, 짝짓기, 분류 등에 흥미를 갖는다.
같은 모양을 만들거나 퍼즐, 놀이 세계를 구성하는데 흥미를 갖는다.
기억력과 회상력이 증가한다.
비슷한 것과 다른 것을 구별해 낸다.
어떤 사건이 왜 일어났는지를 설명한다.
유추하기 시작한다.
분류의 개념이 명확해진다.
자연, 과학, 둥물, 시간 등에 흥미를 갖는다.
극적 놀이에 흥미를 가진다.
성인의 직업 재현, 의상과 소품을 이용한다.

언어 발달

단어가 1천 단어를 상회한다.
문장을 구사한다.
대부분의 발음이 정확하다.
많은 사물, 생동, 빛깔들의 이름을 익힌다.
좀 더 복잡한 문장들을 구사한다.
유아적인 말이 적어진다.
복잡한 문장들을 이해한다.
간단한 문장들을 이해한다.

이 시기에는 또래와의 가장 놀이(사회극적 놀이)로 변화하게 된다. 사회극적 놀이는 사회적 기술 습득의 한 가지 수단이다. 이 아이의 유아들은 혼자 놀거나 친구와 함께 있으면서 따로 노는 평행 놀이를 하거나 여러 친구가 모여 함께 노는 협동놀이를 한다.이 시기에도 아이들은 계속 사물의 특성을 탐색하고 신체동작과 감각적 구별을 위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자 애쓴다. 이 시기에는 대근육 운동 기능 발달을 위한 공간, 설비, 그리고 프로그램의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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