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는 하루 24시간 중 3분의 2정도는 자면서 지낸다. 아기는 잠깐 자고는 다시 깨어나고 또 조금 자고 깨기를 반복한다.
아기의 수면 시간은 월령이 낮을수록 길어서 신생아는 하루에 16-18시간, 생후 2-6개월에는 13-15시간, 한 살 정도가 되면 12시간 정도로 점점 짧아진다. 생후 18개월 정도가 되면 1-2회 낮잠을 자고 밤에는 깨지 않고 자게 된다.
아기는 처음에는 밤과 낮을 구별하지 못한다. 그러나 많은 아기들이 젖을 먹고 잠을 자는 데 자신만의 일정한 패턴을 갖고 있다. 3개월 무렵에는 밤낮을 구분한다.
아기가 깨어 있는 동안에는 집안이 너무 조용하지 않은 것이 좋다. 자연스럽게 음악을 틀어 놓는다거나 가족들의 이야기 소리를 듣게 한다. 반면 밤에 아기에게 젖을 줄 때는 가능한 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조요히 말을 하고 조명은 어둠게 해서, 아기가 점차 낮과 밤의 차이를 인식하게 한다. 월령이 낮은 아기들은 살살 흔들어 주거나 젖꼭지를 빨거나 엄마가 조용히 불러 주는 노래를 듣거나 음악 모빌 장난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잠드는 데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낮잠을 너무 오래 자지 않게 하는 것도 밤에 일찍 잠들게 하는 한 방법이다.
대부분의 아기는 6개월 정도가 되면 밤 시간에 잘 자게 된다.
평균 시간보다 잠이 많거나 적다고 해도 아기의 성장과 발육이 순조롭고 건강하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아기가 자는 방은 적절한 습도와 온도를 맞춰 준다.(섭씨 20-23도,60%)
-빛이나 소리의 자극을 줄인다.
-규칙적인 잠자리 습관을 들여준다.
-늦게 자는 습관이 있다면, 적당한 시간으로 당겨질 때까지 하루에 15-30분씩 일찍 재운다.
-아기를 재우는 데 걸리는 시간을 정한다.
-잠깐 울다가 다시 잘 수 있으므로 달래기 전에 5분쯤 기다린다.
-젖꼭지나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이 있으면 아기 손이 닿는 곳에 둔다.
-규칙적인 습관을 여러 날 동안 반복한다.
-불필요하게 안아서 흔들어 주지 않는다.
-목이 마르지 않도록 끓여서 식힌 물을 준다.
-어두운 걸 싫어하면 안전한 야간등을 켜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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